건축/건축자재

레인스크린 정의, 형태, 역사, 시스템

way 2021. 6. 6. 11:11

1. 레인스크린 정의

일반적으로 레인스크린은 벽의 첫 번째 사이딩 자체로 배수와 습기의 침투를 막는 장벽의 전체 시스템을 말한다.

 

2. 레인스크린 형태

기본형, 개방형, 압력균등형, 압력조절형, 일반형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형태로 레인스크린 시스템이 적용된다.

 

3. 레인스크린 역사

1960년대 초반 노르웨이에서 벽과 창문의 빗물 침투 관련하여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Øivind Birkeland는 '레인 스크린'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1963년 캐나다에서는 국립 연구위원회에서 '열린 레인 스크린'이라는 문장을 사용하여 '빗물 침투 및 제어'라는 제목의 팸플릿을 제작 및 발행하였다.

4. 레인스크린 시스템

수분이 벽에 침투하기 위해서는 수분이 벽에 닿아야 하며, 벽에 균열 및 구멍이 존재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수분은 모세관 작용, 운동량 및 기압, 중력, 풍력의 영향을 받아 벽에 침투할 수 있는데 이때 레인 스크린 시스템은 수분으로부터 벽까지의 침투를 막는 두가지 방어수단을 요구한다. 첫째는, 채널이라고 하는 벽과 수분을 분리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물리적 자재가 요구되고 두번째로는 벽과 벽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공기순환을 허용하는 공기층으로 이루어진 레인 스크린이 요구된다. 레인 스크린이 필요한 이유는 내벽으로 외부의 수분침입을 막아 곰팡이의 증식을 막고, 외부 수분으로 부터 내벽에 존재하는 단열재의 보존이 주 목적이다. 단열재 같은 경우, 외부 수분이 침투하였을 때 성능이 급감하여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데, 레인스크린은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외부 수분이 내벽으로 침투하게 되면, 내벽으로의 곰팡이 증식을 비롯하여 집의 수명이 급격히 감소하는데, 이는 곧 재산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레인스크린을 결코 안일하게 생각하여 설치하지 않는 등의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 

 

5. 레인스크린 종류

현대에 와서 레인스크린의 기본 개념은 말 그대로 빗물과 수증기를 벽과 단열재로부터 분리시켜 벽과 단열재의 수명을 보존하는 것이 기본개념이다. 현시점 상용화되어있는 레인스크린으로는 Tybek'drainwrap', Tybek'Enercor'Wall, Tybek'UV Facade. Tybek'Housewrap'. 등의 자재가 상용화 되어 구할 수 있는데, 위 자재를 사용하여 내벽의 수분 침투를 위해 시공을 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시공 시에 보통 타카를 사용하여 고정하게 되는데, 이때 타카를 통해서 수분이 침투가 된다는 점이다. 이 현상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레인스크린의 타카 자리를 전부 기밀테이프로 덮어줘야 집의 100년 수명을 보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기밀테이프도 Tybek 관련된 테이프 종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각각 상황에 맞는 기밀 시공이 되어야만 진정한 레인스크린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미국에서 특허 낸 레인스크린 자재 중 웨이브 형식의 자재가 출시됐는데, 이 레인스크린의 장점은 부패가 없고, 탄력이 강하며, 공기층을 형성하여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게 만들어 수분의 배출 및 배수에 용이하다는 점이다. 대한민국의 온돌난방시스템과 목조주택의 조합이라면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레인스크린 시스템이기 때문에, 건축 시 필히 확인해야 하며, 본인의 집을 시공사에 의뢰하여 짓는 경우에도, 자재확인과 레인스크린 기밀 시공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기밀 시공을 하지 않는다면, 불만을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평생 거주할 집이라면 절대적으로 레인스크린에 중점을 둘 것을 추천한다.